2. 프로그래밍 환경 - 2.2. 프로젝트 생성
파이참(Pycharm)을 처음 사용하는 분이 계실것 같다. 프로젝트 생성 방법과 가상실행환경(virtual environment)에 대해 먼저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파이참을 설치하고 실행시키면 아래 그림과 같이 프로젝트 생성 화면이 표시된다.
시작화면 → Create New Project를 선택한다.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설정화면이 나타날것이다. 만약 Location 필드 아래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 기호를 클릭하면 세부 메뉴가 나타난다.
설정할 것은 프로젝트 파일들이 저장되는 위치인 Location 밖에 없다. 파이썬과 플라스크로 웹 프로그래밍을 할 것이므로 WebPythonFlask라고 이름을 입력하였다. 원하는 다른 이름이 있다면 그것으로 정해도 좋다.
프로젝트 위치(Location) 아래 내용들은 생성되는 프로젝트가 실행될 실행 환경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프로젝트 번역기와 가상실행환경 부분은 설정되어 있는 내용 그대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프로그램은 다양한 외부 패키지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정 프로젝트를 위한 패키지와 라이브러리들을 모아서 가상실행환경(Virtual environment, 줄여서 venv)으로 관리한다. '가상'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설정이 항상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프로젝트 실행을 위해 경우에 따라 활성화/비활성화되기 때문이다. 가상실행환경 위치(Virtualenv Location)는 이들 패키지와 라이브러리들이 저장될 위치가 설정된다.
가상실행환경 위치 아래에는 파이썬 번역기(Base interpreter) 위치가 표시되는데 여기에는 이전 2.1.절에서 설치한 파이썬 번역기의 위치가 표시될것이다.
이제 'Create'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이어지는 글에서 진행할 첫 실습을 위해 디렉토리(=폴더)를 하나 생성하고 마무리하자. 생성한 프로젝트 디렉토리 이름(여기서는 WebPythonFlask)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서브 메뉴가 나타난다. New → Directory를 선택한다.
새로운 디렉토리의 이름을 01_hello_flask로 지정하였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플라스크를 이용해서 아주 간단한 웹 서버를 만들어보도록 하겠다.